처음으로
 

 
볼프 비어만
베라 갈락치오노바
         


오에 겐자부로(大江健三郞  Oe Kenzaburo)
소설가.1935년 일본에서 출생하였으며 동경대 불문과를 졸업하였다. 한국 시인 김지하 탄압에 항의하는 단식투쟁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탁월한 문학적 상상력으로 인간이 근본적으로 안고 있는 불안과 당혹감 등 실존의 문제를 주로 다뤘다. 1994년에 소설 『 万延元年のフットボ-ル 』(만연원년의 풋볼)로 노벨문학상을 받았다. 주요 작품으로는 아쿠타가와( 芥川 ) 수상작인 『飼育』(사육)을 비롯하여 『 性的人間 』(성적 인간), 『 叫び聲 』(절규), 『 個人的な體驗 』(개인적 체험), 『하마에 물리다』등이 있다.

로버트 하스(Robert Hass)
시인. 1941년 샌프란시스코에서 태어났다. 스탠포드대에서 영문학을 전공했다. 미국 계관시인으로 2년간 활동하였으며 한국의 고은 시인을 미국 문단에 소개하기도 하는 등 아시아 문학에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현재 캘리포니아 버클리대에서 영문학을 가르치고 있으며 개리 스나이더 등과 함께 환경 운동가로서도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주요 시집으로 『Field Guide』(필드 가이드), 『Sun Under Wood』(나무 아래 태양) 등이 있다.

하스미 시게히코(蓮實重彦  Hasumi Shigehiko)
평론가. 1936년 일본 동경에서 태어났다. 동경대와 파리 4대학에서 불문학을 전공하였으며 동경대 총장을 역임했다. 불문학자로서 뿐만 아니라 영화평론가로서도 잘 알려져 있다. 『링』을 감독한 히데오 나카타 中田秀夫 를 비롯하여 기요시 구로사와 黑澤淸 , 신지 아오야마 靑山?治 등 일본의 유명 영화감독들을 지도하였다. 대표작으로 『The Invention of the Mediocrity』(평범의 발견), 『Antitheory of the Japanese Language』(일본어의 반대이론) 등이 있다.

티보 머레이(Tibor Meray)
소설가, 언론인. 1924년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태어나 라틴 문학을 전공하고 문학잡지 편집장으로 일하다 한국 전쟁 때 북한에 파견돼 종군기자로 14개월간 활동하였으며 판문점에서 열린 휴전협정 조인식을 지켜봤다. 헝가리 수상 임레 나지(Imre Nagy)와 함께 스탈린주의에 반대하여 헝가리 혁명을 주도하다가 파리로 피신했다. 현재 파리 헝가리인권연맹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대표작으로 『Koreai jelentes (Reporting from Korea)』(한국에서의 리포팅), 『La Verite sur la Guerre bacteriologique (The Truth on the Germ Warfare』(세균전의 진실) 등이 있다.

오르한 파묵(Orhan Pamuk)
소설가. 1952년 터키 이스탄불에서 태어나 이스탄불 대학에서 건축을 공부하다 1974년부터 글을 쓰기 시작했다. 첫 소설 『(Cevdet Bey and His Sons)』(케브데트 씨와 아들들)로 오르한 케말 소설상을 수상했으며 세 번째 소설 『Beyaz Kale (The White Castle)』(하얀 성)은 그를 세계적인 작가의 반열에 올려놓았다. 보르헤스와 나보코프에 비견될 만큼 현대 소설의 독창적이고 전위적인 세계를 열어가고 있다. 대표작으로 『Yeni Hayat (The New Life)』(새로운 인생), 『Beyaz Kale (The White Castle)』(하얀 성), 『Benim Adim Kirmizi (My Name Is Red)』(내 이름은 빨강) 등이 있다.

응구기 와 시옹오(Ngugi Wa Thiong'o)
소설가. 1938년 케냐에서 태어났으며 소잉카, 고디머, 쿳시 등과 함께 아프리카를 대표하는 작가이다. 대표작 『A Grain of Wheat』(한 알의 밀)은 케냐 독립을 배경으로 반식민지 투쟁을 둘러싸고 영국의 강권 앞에 배신의 상처를 입은 부족민의 고뇌를 파헤친 작품이다. 그 밖에 『Weep Not Child』(울지 마라 내 아들아), 『The River Between』(강을 사이에 두고), 『The Black Hermit』(검은 은둔자) 등이 있다.

마거릿 드래블(Margaret DRABBLE)
소설가. 1939년 영국 셰필드 출생으로 케임브리지대학에서 영문학을 전공했다. 로열셰익스피어극단에서 배우 겸 작가로 활동하였고 현재까지 『A Summer Birdcage』(여름새장),『The Waterfall』(폭포),『The Gate of Ivory』(상아의 문) 등 약 13편의 소설을 출판하였다. 2000년 서울국제문학포럼에 참가한 후 사도세자의 부인 혜경궁 홍씨를 소재로 한 『The Red Queen』(레드 퀸)을 최근 출간했다. 문학을 통한 영국의 홍보활동에도 적극적이어서 전 세계의 영국문화원을 통해 많은 강연활동을 해오고 있으며 아동정신병기금이나 캄보디아구호기금을 위한 사회활동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르 클레지오(Jean-Marie Gustave Le Clezio)
소설가. 1940년 프랑스 니스에서 태어났다. 1963년 첫 소설 『 Le Proces-verbal 』(조서)로 르노도 상( Prix Renaudot) 을 수상하면서 문단에 나왔다. 『La Fievre』(열병), 『 Le Deluge 』(홍수), 『L'Extase materielle』(물질적 황홀) 등 화제작을 연달아 발표하며 프랑스 문단의 살아있는 신화로 불리게 되었다. 2001년 방한 시 전남 화순의 운주사를 둘러본 후 「운주사, 가을비」라는 시를 쓰기도 하였다. 대표작으로 『 Saintes 』(성스러운 세 도시), 『Hasard』(우연),『Poisson d'or』(황금 물고기) 등이 있다.

루이스 세풀베다(Luis Sepulveda)
소설가. 1949년 칠레 태생으로 라틴 문학권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작가이다. 젊은 시절 피노체트 정권에 항거해 반정부활동을 주도하다 투옥되기도 했던 그는 출감 후 유네스코와 그린피스 회원으로 활동하면서 환경 생태문제나 소수민족보호와 같은 인류 전체의 첨예한 문제들에 관심을 기울였다. 1989년 『Un Viejo que leia Novelas de Amor』(연애 소설 읽는 노인)을 발표하여 세계적인 작가가 되었다. 대표작으로 『Diario de un killer Sentimental』(감상적 킬러의 고백), 『Desencuentros』(외면), 『Nombre de torero』(귀향), 『Mundo del fin del mundo』(지구 끝의 사람들) 등이 있다.

장 보드리야르(Jean Baudrillard)
비평가, 철학자. 프랑스의 대표적인 지성이며 현대성에 대한 가장 뛰어난 해석자 중의 한 사람이다. 1929년 프랑스 렝스에서 태어나 파리 10대학의 사회학과 교수를 역임했으며, 미국의 뉴욕대학, 캘리포니아대학 등에서 강의를 했다. 현재까지 30여년에 걸쳐 20여권의 저작을 출판하는 활발한 저술 활동을 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Le Syste`me des Objets』(사물의 체계), 『Simulacres et Simulation 』(시뮬라시옹), 『 La Societe de Cosommation』(소비의 사회), 『 De la seduction 』(유혹에 대하여) 등이 있다.

로버트 쿠버(Robert Coover)
소설가. 1932년 미국 아이오와에서 태어나 인디아나대학과 시카고대학을 졸업했다. 21세기의 새로운 소설양식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는 ‘하이퍼 픽션 H yper-fiction '을 이끌어가는 작가이다. 미국 브라운대학에서 창작을 가르치고 있으며 대표작으로 『The Universal Baseball Association, Inc., J. Henry Waugh, Prop.』(유니버설 야구단), 『Spanking the Maid』(하녀때리기), 『A Night at the Movies』(영화보는 밤), 『The Public Burning』(공개화형) 등이 있다.

베이 다오(北島  Bei Dao)
시인. 1949년 중국 북경에서 태어났다. 1970년대 초기부터 시를 쓰기 시작하여 어두우면서도 힘 있고 호방한 시를 많이 지었다. 은유와 상징적 수법을 많이 사용하였으며 시의 형식을 대담하게 혁신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주요 작품으로 천안문사건을 배경으로 하여 당시의 사회적 현상을 폭로하고 비판한 『해답 回答 』을 비롯하여 『선언』『비내리는 밤』『겨울을 향하여』 등이 있다.

마사오 미요시(Masao Miyoshi)
비평가, 미국 캘리포니아주립 샌디에이고대(UC San Diego) 교수. 일본 출생으로 미국에서 활동하고 있다.『The Divided Self: A Perspective on the Literature of the Victorians』(분열된 자아- 빅토리아시대의 문학 조망), 『Accomplices of Silence: The Modern Japanese  Novel』(침묵의 공범자- 근대 일본소설), 『As we saw them: The First Japanese Postmodernism and Japan』(그들을 보았기에: 최초 일본의 포스트모더니즘과 일본), 『 Postmodernism and Japan』(포스트모더니즘과 일본) 등의 저서가 있다. 2000년 1회 서울국제문학포럼에도 참여하였다.

에를링 키텔센(Erling Kittelsen)
시인, 소설가. 1946년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출생하였으며 노르웨이어와 철학을 전공하였고 1970년에 『Vile fugler』(야생의 새)라는 시집을 발표하여 문단에 나왔다. 시, 소설, 산문, 우화 등 다양한 장르에 걸쳐 작품 활동을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중국, 아랍, 라트비아, 이란 등의 시를 노르웨이어로 번역하는 일에 열중하는 등 비서구 사회 문학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Abiriels løve』(아비리엘의 사자), 『Pa himmelen』(하늘에서의 대화) 등이 있다.

모옌(莫言  Moyan)
소설가. 1955년 중국 산둥성에서 태어나 북경사범대학을 졸업했다. 81년 등단 이후 성욕, 물욕, 잔혹성 등 인간의 추악한 내면을 사실적으로 묘사해 문제작가로 떠올랐다. 86년 발표한 『 紅高梁 』(붉은 수수밭)이 장이모 감독에 의해 영화화돼 88년 베를린 영화제에서 황금곰상을 수상하여 원작자 모옌도 세계적 작가로 떠올랐다. 대표작으로 『 紅高梁 』(붉은 수수밭), 『 酩酊國 』(술의 나라) 등이 있다.

개리 스나이더(Gary SNYDER)
시인, 미국 캘리포니아주립 데이비스대 교수. 1930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출생하였으며 리드대에서 문학과 인류학을 전공하였다. 1960년대 일본에서 생활하며 선불교에 심취하였고 그 후 자연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1974년 『 Turtle Island』(거북섬) 으로 퓰리처상 Pulitzer Prize 을, 1983년 『Axe Handles』(도끼자루)로 American BookAward 를 수상하였다. 시집으로 『Myths and Texts 1960』(신화와 텍스트),『Regarding Wave』(파도에 관하여), 『The Practice of the Wild』(야생의 습관), 『No Nature』(무성), 『Mountains and Rivers Without End』(끝없는 산하) 등이 있다.

토마스 브루시히(Thomas Brussig)
소설가. 1965년 베를린에서 태어나, 1981년부터 건축숙련공으로 직업교육을 받은 뒤, 1984년부터 박물관 수위, 접시 닦기, 호텔 수위, 공장 노동자, 여행 가이드 등 다양한 일을 하였다. 이후 베를린에서 사회학을 공부하고, 1993년 포츠담 바벨스베르크 영화대학에서 연극학을 전공한 뒤 현재까지 자유문필가로 활약하고 있다. 저서로는 1991년 익명으로 발표한 『 Wasserfarben (물의 색깔들)』을 비롯해,『 Helden wie wir (우리같은 영웅)』,『 Wie es leuchtet (그것이 어떻게 빛나는가)』 등이 있으며, '시련', '남자가 되기까지의 삶' 등을 초연했다. 연방정부 극본상(1999), 한스-팔라다 상(2000), 칼 추크마이어 상(2004) 등을 수상했다.

볼프 비어만(Wolf Biermann)
시인. 1935년 함부르크에서 태어나 1953년, 17살에 스스로 동독으로 이주했다. 1959년경부터 시와 노래를 쓰기 시작, 1965년 첫 시집 『 Die Drahtharfe (철사줄 하프)』를 발표한 이래 악보가 첨부된 7권의 시집을 냈다. 1976년 동독 집권당을 비판하는 그의 예술활동이 문제가 되어 동독에서 추방당한 반체제 작가로 알려져 있다.'시인가수'.'정치적 예술가'로 불리우며, 절묘한 운율을 구사하는 시인으로 평가 받는다. 저서로는 『 Mit Mark-und Engelzungen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혀를 빌려)』 시집과 희곡 『 Der Dra-Dra (드라 드라)』 등이 있다.

베라 그리고리예브나 갈락치오노바(Vera Grigorievna Galaktionova)
러시아의 소설가. 1948년에 태어나 고리키문학연구소를 졸업했다. 체르노빌,카라바흐(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 국경분쟁지역) 등의 지역 분쟁을 비롯, 러시아의 정신적 일체감의 분열, 소비에트 연방의 붕괴와 민족간 반목의 이유, 소비에트 이후 공간에서의 사회 통합의 길 등 사회 분열의 역사적 메커니즘 고찰에 주목해 왔다. 주요 저서로 『거대한 십자가』,『날개 달린 집』,『부얀 섬에서』,『고요 전야』 등이 있다.